본문 바로가기

게임 뉴스

FPS대표 고전 명작 게임 '둠'을 토스트기로 플레이해보았다.GIF


FPS의 레전절 급으로 평가 받는 FPS 게임 둠1을 엉뚱하게도 토스트기로 플레이하는 영상이 유튜브에 올라왔습니다.





동영상을 업로드한 VOXAL(보살?) 에 따르면 토스트기 내부에 마이크로 컨트롤러를 탑재하고 USB 포트로 컴퓨터와 연결해 조작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영상 초반에는 토스트가 어떻게 컨트롤러로서 작동하는 지 설명해주고 이후 3분 54초 부터 토스트를 이용해 플레이를 하는 모습이 나오는데요 아래 영상으로 만나보시죠 ㅋㅋ




토스트로 플레이를 하다니 정말 엉뚱한 발상 같습니다. 그동안 둠은 프린터나 피아노등 다채로운 도구들로 플레이 하는 모습들이 공개 됐었는데요 앞으로는 또 어떤 기발한 도구로 플레이 하는 영상이 등장할지 기대가 되네요 ㅋㅋ

<추천 게임 글>

좀비 서바이벌 MMO게임 H1Z1, 악평리뷰에 대규모 스팀 환불 사태 발생! 

'포탈2와 하프라이프2를 합친 인디게임 '마그네틱:케이지 클로즈드' 등장!

'메탈 기어 솔리드5:팬텀페인' 출시일에 대한 최신 정보! 

언차티드4:어 씨프 엔드,최고의 그래픽을 위해 60프레임 포기할 수도 있다!

오픈베타 중인 이볼브 리뷰,4VS1코옵 장르에서 밸런스란 무엇일까?

오픈월드 우주 전함 SF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 '인투 더 스타(into the stars)'

출시가 코앞인 '다잉 라이트'의 '비 더 좀비' 4인코옵 멀티 플레이 영상 공개!

+@

★지식 충전소

 거의 모든 FPS 게임들에 영향을 미친 FPS 게임의 고유명사 둠에 대해 알아보자!!




둠(DODM)은 아이디 소프트웨어에서 개발된 1 인칭 슈팅 게임 (FPS)이다.

FPS라는 장르를 대표하는 게임 타이틀이며 이후에 나온  FPS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온라인 게임 의 발전에도 기여한 게임이다.


한국 에서는 FPS라는 단어가 알려지기 이전 FPS게임에 대해 둠계열 게임이라는 표현을 썼다.

또한 유저에의해 DOOM WAD (요즘 말로하면  전환 MOD)라는 다양한 확장 판이 만들어져서 1990 년 대 중반에 다수의  DOOM 복제 변종판이 등장했다.


첫작인  둠의 성공과 더불어 속편 「둠 2」( 1994 년 )와 「더 얼티메이트 둠」( 1995 년 ), 「마스터 레벨 포 둠2」(1995 년), 「파이널 둠」( 1996 년 ) 등 확장팩도 발매되며 PC-DOS가 아닌 다양한 플랫폼에 이식되었다. 


또한 2004 년 에는 게임 시스템을 대폭 업그레이드한「둠3」가 출시 되었다.

 


"둠"은 피가 튀기는 묘사와 총격 장면 등 폭력적인 표현이 문제시되고 항상 논쟁의 대상이되어 왔던 게임이기도하다.

"DOOM"은 플레이어 캐릭터의 일인칭 시점으로 게임 진행 되고 대부분 적을 쏴 죽이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는 1 인칭 슈팅 게임 이지만, 단순한 액션 게임에 국한 되지 않고 비밀의 방이나 숨겨진 아이템들을 찾아 내어 다음 장소로 진행하식의 어드벤처 게임적인 탐색 요소도 가지고있다.


게임은 전기 톱 과 엽총 등 현실의 무기 에서 BFG9000 같은 가상의 무기 까지를 이용하여 좀비가된 군인과 임프 , 바론 사이버 데몬 등, 지옥의 악마들을 쓰러 뜨려야 된다.




 그러나 플레이에 익숙해지면 적들 끼리 서로 오인 사격을 하게끔 유도하는 플레이도 가능해진다.


또한 솔로 플레이 외에 네트워크를 이용한 2 ~ 4 인 멀티 레이용 게임 모드인 코옵 협력 플레이 모드와 대전 플레이 "데쓰메치"모드의 두 가지를 즐길 수 있다.


 이 코옵 협동 플레이는 아이디 소프트에서 발매 된 「퀘이크」시리즈에 의해  FPS의 표준적인 플레이 방식이 되었다.



또한 둠3가 풀 3D 리얼 그래픽으로 2005 년 10 월에 미국에서 출시되어 공개되자마자 게임 판매 순위1위를 달성한다


DOOM은 울펜슈타인 3D이상의 인기를 얻었다.  미스트 등의 인기에는 미치지 못했지만 다운로드 판매버전에서의 이용자 수는 1500 만 명에서 2000 만 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


높은 인기를 반영하여 이후 DOOM 복제판  FPS가 다수 만들어졌다. 이러한 DOOM 복제 게임을 살펴보면 아포지 소프트 웨어의"Rise of the Triad " 오리진 시스템즈의" System Shock" 켄 실버맨이 만든  불리 엔진을 채용 한 3D Realms의'Duke Nukem 3D "등 높은 평가를 얻은 FPS도 다수 존재하고 있는데 이러한 사실로 부터  둠이이 1990 년대 의 3D FPS액션 게임에 미치는 영향이 대단히 컸다라고 말할 수 있다.



1994 년에는 PC 게이머,  컴퓨터 게이밍 월드의 두 잡지에서 올해의 게임을 수상했다. 또한 PC 매거진의 Technical Excellence Award,  Academy of Interactive Arts & Sciences의 최고의 액션 어드벤쳐 게임을 수상하고 2004 년 4 월 의 PC 게이머 10 주년 기념호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게임 중 하나에 꼽혔다.


한편, 그 인기에 대한 반작용으로 둠에 대한 좋지않은 평가도 많다.  둠 게임 내의 과도한 폭력과 낭자하는 피, 악마적인 이미지때문에 기독교계 단체에서 몇번이나 비판을 받았고  "대량 학살 시뮬레이터"란 별칭을 얻었다.  컬럼 바인 고등학교를 비롯해 미국에서 자주 일어나는 학교 내 총격 사건에 연루된 청소년 중 몇몇이 FPS 게임을 즐겨했고, 컬럼 바인 고등학교 총기 난사 사건의 실행 범이 둠을 플레이하며 사건의 예행 연습을하고 있다라는 얘기가 있었다.


충전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