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뉴스

크라우드 펀딩사이트 인디고고 개인투자자를 위한 보험 옵션 제공!




인디고고 킥스타터등의 크라우드 펀딩사이트는 1인 또는 소규모 기업들이 자산가나 대기업의 투자를 받기위해 연연하지 않더라 그들이 구상한 제품이 출시되길 원하는 소비자들로부터 자금을 모금받을 수 있기 때문에 소규모 기업들에게 크라우드 펀딩은 사막의 오아시스와 같은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처럼 기업과 개인 투자자를 효율적으로 연결시켜 주는 크라우드 펀딩이지만 펀딩에 참여한 사람들이 출자한 기업의 제품을 약속한 날짜에 제공받지 못하는 문제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어 왔었습니다.


물론 개인투자자들이 펀드에 참여하는 것은 제품을 사용하고 싶기 때문이겠지만 남들보다 좀 더 빨리 출시된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는 점도 투자를 하게되는 이유일 것입니다.


그런데 기업으로 부터 약속된 날짜에 제품을 지급받지 못한다면 그 실망감은 클것이고 믿고 투자한 제품에 대한 정내미가 떨어지면서 괜히 투자했다라는 생각이들어 환불을 원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이때까지는 환불과 관련된 시스템이 존재하지 않았기때문에 피해를 입었어도 보상을 받을 길이 없었는데요. 이번에 인디고고에서 출시 예정일로 부터 일정기간내에 제품을 수령받지 못했을때 보험료를 뺀 금액을 환불 받게되는 보험 옵션을 마련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보험료는 투자한 금액의 10~20%로 꽤 높은 수준이기 때문에 보험 카테고리를 마련한 프로젝트에 참여한 개인투자자 366명중에 단 3명만이 보험을 적용하고 투자를 했다고 합니다.


기업에게 보험료 책정을 맡겼기 때문인지 보험료가 너무 비싸져서 그다지 실효성이 없어보이데 인디고고에서 자체적으로 보험을 제공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고 하니 조금더 두고볼 일 같습니다.


보험가격이 저렴해진다면 개인투자자들이 안심하고 투자할 수 있기 때문에 투자가 더욱 왕성해져 이전보다 더욱 많은 프로젝트들이 빛을 보게 될 것이 자명하기 때문에 앞으로 보험이 적용된 크라우드 펀딩이 많이 등장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런 글도 있답니다.>

최초로 대중화될 증강현실(AR)기기 스마트 스키고글 라이드온(RideOn)

롱기누스의 창 프로젝트!덕후들의 우주급 미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