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뉴스

이볼브 리뷰,4:1코옵 장르에서 밸런스란 무엇일까?



오늘은 4:1 코옵 장르를 표방하고 있는 PC 게임 '이볼브(EVOLVE)의 코옵 플레이에 대해 집중 탐구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이 게임은 레프트4데드의 개발사로 유명한 '터틀 락'이 5년만에 내놓은 최신작으로 레프트4데드와 마찬가지로 4인 협동플레이를 전면에 앞세우고 있습니다. 레프트4 데드와 다른점이 있다면 캐릭터들이 고유한 직업을 갖고 경험치를 얻게 되었을때 레벨 상승과 더불어 스킬을 올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 가장 큰 차이점으로는 강력한 외계 몬스터가 플레이 할 수 있는 캐릭터로 등장 한다는 것이죠.



이볼브는 외계 몬스터를 플레이 하는 유저 1명과 인간(몬스터 헌터) 유저들 4명이 대전하는 4VS1 코옵 플레이 시스템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이전의 다른 대전액션 게임들에는 없던 이볼브가 최초로 시도하는 플레이 형태인데요.


다른 대전 액션 게임들과 비교하면서 이볼브의 4VS1 코옵 플레이의 차이점을 한번 짚어 보겠습니다.



배틀필드4와 같은 온라인 FPS 장르의 경우 상대편과 캐릭터 능력치나 룰이 공평하게 책정되어 있고 그 공평함을 바탕으로해서 협동력과 순발력등에서 승부가 갈리게 됩니다.



롤과 같은 AOS 장르나 스트리트 파이터와 같은 대전 격투게임의 경우는 다양한 스킬을 갖고 있는 많은 캐릭터들이 존재해 상성을 통해 물고 물리는 방식으로서 밸런스를 유지시키며 공평한 게임이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 누구도 불공평한 상태에서 게임을 플레이하고 싶지 않기 때문에 대전 게임 또는 PVP 게임에 있어서 완벽한 밸런스에 대한 고민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볼브는 '인간 헌터들 4명의 협동을 통한 무수히 많은 전략적 플레이' VS '진화를 통해 레벨1부터 3까지 올라가며 다양고 강력한 스킬들을 얻게되는 외계 몬스터' 간의 밸런스라는 측면에서 온라인 FPS와는 상당히 거리가 먼시스템입니다.


이볼브에서는 인간과 몬스터간에 서로 불공평한 스킬이 존재 하는데 몬스터 플레이어는 스텔스 기능을 이용, 팀과 떨어져 있는 인간유저를 덮쳤을때 동료인간의 공격을 받지 않는한 연속 마운트 공격으로 거의100% 상대를 죽일 수 있습니다. 반면 인간 헌터들은 협동 플레이를 통해 언제든지 동료플레이어의 체력을 회복시키고 또 살려낼 수가 있습니다.(몬스터는 진화 했을때 체력이 증가되는것 말고 회복기능이 없음)


이렇게 공평하지 못한 플레이 요소들의 존재는 게임을 무승부로 끝나기 어렵게 만들고, 아슬 아슬한 접전, 또는 압도적인 승리, 장기전, 역전극, 피말리는소모전등 게임을 드라마틱한 전개로 이끌 수 있는 요소가 되어줍니다.


레벨1의 몬스터가 몰래 숨어 다니며 4명을 한명씩 공략하거나, 레벨3으로 진화를 마친 강력한 몬스터를 인간 헌터들이 전략적인 플레이로 공략해 물리치는 등 치밀한 기습 공격과  조화로운 전략적플레이가 이 4VS1 코옵 멀티플레이 장르만 묘미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이와같은 플레이가 되기 위해서는 불공평한 요소들간의 공평함이라는 어려운 밸런스 문제를 풀어야 됩니다. 

아직 오픈베타에 돌입한 지 이틀 밖에 지나지 않았기 때문에 게임내 밸런스 문제가 표면화 된 것은 없지만, 시간이 지나고  플레이하는 유저들이 많아질 수 록 밸런스 문제가 수면위로 떠오르게 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오픈 베타 이후 정식 출시가 되었을 때 이볼브가 축적된 플레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잘 밸런스를 유지해가며 4VS1 코옵 장르를 선도해 갈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됩니다.

<추천 게임 글>

이볼브 헌터,몬스터 승률 50%육박! 제대로인 이볼브의 밸런스!

이볼브 평균 평점8점으로 개발사 터틀락은 축제 분위기!

이볼브,밸런스 조정된 첫번째 패치"데이원"내용 공개!

출시가 코앞인 '다잉 라이트'의 '비 더 좀비' 4인코옵 멀티 플레이 영상 공개!

좀비 서바이벌 MMO게임 H1Z1, 악평리뷰에 대규모 스팀 환불 사태 발생! 

'포탈2와 하프라이프2를 합친 인디게임 '마그네틱:케이지 클로즈드' 등장!

'메탈 기어 솔리드5:팬텀페인' 출시일에 대한 최신 정보! 


+@

★이볼브 국내 유저 플레이 영상

▽이미지 클릭